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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 학교 밖 교육인 자원봉사 활동 중요!초,중,고 학생들 자원봉사를 통하여 실천 위주의 인성교육 강화
임상호 기자  |  ipi@uelt.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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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7.01.18  00: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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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고 학생들의 자원봉사 활동 참여는 봉사활동을 통하여 실천위주의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을 갖춰 다양한 경험을 배우며 봉사활동의 참여를 통해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참여의식을 높여 삶의 보람을 느끼고 체험할 수 있다.

초,중,고 학생들의 자원봉사 참여율 증대 추세는 긍정적으로만 평가할 수는 없는 것이 현실이다. 그 이유는 무엇보다도 자원봉사 참여율 증대가 순수한 자원봉사 취지의 확산으로 비롯되었기 보다는상급학교 진학의 일환으로 이루어진 것일 수 있기 때문이다. 즉, 교육개혁으로 인해 자원봉사 경력이 점수화되어 상급학교 진학 시 반영되거나, 각 대학에서 자원봉사활동 경력이 입학 전형자료로 활용되고 있어 학생들의 자원봉사 참여율 증대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보편적으로 청소년들의 자원봉사활동 참여는 6개월 이상 지속하여야 만이 학교생활 만족도와자아 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 나고 있다,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스트레스에 중재효과가 있음을 보였고(Coi, Miller-Johnson, 2001),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대인관계 스트레스가 낮고 부적응행동을 적게 경험하는 것으로 보고하였다. 즉,자아존중감은 청소년의 정신건강에도 영향을 미쳐 자아존중감이 높은 학생이 낮은 학생에 비해사회적응력이 양호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김영철, 2005), 학업성적 또한 자아존중감과 유의미한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제시되고 있다.

또한, 기존의 연구분석에 따르면, 자원봉사활동이 자아 관련특성의 발달에도 기여하는 것으로나타났다. 자원봉사활동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가족의 지지가 자원봉사활동 만족도에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두천 자원봉사 연구에서는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효과적인 개선방향에서 개인적, 사회적 차원에서의 필요성을 다음과 같이 요약 정리된다.

첫째, 봉사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은 나와 이웃과의관계, 나와 자연과의 관계를 새롭게 살펴보고 자신의 삶에 대해 반성해 봄으로써 자기의 존재 의미와 자기존중의 정신을 깨달을 수 있고, 인간 존중 정신과 태도를 형성시킨다. 둘째, 봉사활동 터전에서 만나는 사람, 즉 지도교사, 선배, 친구, 후배, 그리고 이성 간에 서로 협력하면서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시킬 수 있는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준다. 셋째, 지역사회의 문제를 정부나 공공기관에 의지하여 해결하려는 태도를 극복하고, 청소년들이 스스로 나서서 해결하려는 자발적인 참여의 풍토가 조성된다. 넷째, 어려운 이웃을 돕고 살아가면서 사람들끼리 서로 돕고 살아야 한다는 공동체 의식을 기를 수 있다.

이는 청소년들의 성품을 바르게 키워주고 나아가서는 민주시민으로서의 주권의식을 가꾸어 나가는 밑바탕이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원봉사활동이 개인 사회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발달단계별로 다양한 자원봉사 관련 교육프로그램이 양적 질적인 면에서 실행되어져 청소년 자원봉사자를 위한체계적인 관리로 개인적 성장, 지적 성장, 사회적 성장이 이루어지도록 지역사회나 타인에 대한주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학교 밖의 교육인 자원봉사활동의 중요한 토대가 필요하다.

리서치뉴스 임상호 부장기자 (교육학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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