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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청소년의 시민교육이 주는 글로벌 시민성 !
임상호 기자  |  ipi@uelt.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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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6.11.22  23:3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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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성은 어떤 시민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가치관, 행동 양식, 사고방식, 기질 따위의 특성을 말한다. 글로벌 시민성은 세계시민으로서 갖는 의식과 태도이며, 21세기 글로벌 사회를 살아갈 청소년들에게는 전세계적 네트워킹과 국내 다문화 사회 적응을 위해 필수적인 역량이다. 이은경은 (2015년) 글로벌 시민성 유형 7가지는 각각의 특징에 기반하여 글로벌리더형, 반성인지형, 소외형, 부정적 이민태도형, 비국가주의형, 성인지형, 비관용형으로 명명되었다. 개인 및 공동체 시민성과 관련하여, 이상적인 글로벌 시민성 유형으로 구분되는 글로벌리더형에서는 개인 및 공동체 시민성이 높게 나타났다고 하였다. 긍정적인 유형에서 생활에 만족하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더 많았으며, 부정적인 유형에서는 그 반대로 나타났다. 그는 글로벌 시민성의 유형과 다른 변인들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에 기반하여, 개인의 배경 정보에 따라 개별화된 글로벌 시민성 교육의 필요성을 제안였다 .따라서 청소년 참여와 시민성 함양의 관계를 중심으로 글로벌 시민성이 성장되어야한다. 그동안 청소년 참여는 주로 청소년인권 보장이라는 측면에서 강조되어 왔을 뿐 청소년참여의 시민성 함양효과에 대한 관심은 낮았다. 글로벌적 측면의 청소년 참여도 중요하지만, 이에 못지않게 시민교육적 측면의 청소년 참여도글로벌 시민성에서 중요하고 가치 있다.

리서치뉴스 임상호 부장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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